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억의 원리 오래 기억하는 방법

즐거운일상

by 타드 2022. 12. 20. 22:23

본문

728x90

    1. 기억

기억은 뇌의 여러 영역에 걸쳐 분산되어 있으며, 특이적인 뉴런들과 시냅스들에 인코딩되어 있다. 이 뉴런들과 시냅스들에 물리적 변화가 일어나 기억이 저장되며, 추후 기억의 회상 과정 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이 뉴런들과 시냅스들을 기억 엔그램이라고 부른다.

 

    2. 기억의 원리

아무리 낯선 길이라도 한 두번 다니면 익숙해지기 마련이다. 

학습을 통한 공간기억이 생기기 때문인데 그 원리를 국내 연구진이 규명했다.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윤석진)는 세바스쳔 로열 뇌과학운영단 박사팀이 해마 속 과립세포가 이끼세포 등 다양한 신경 네트워크를 통해 장소를 학습하게되는 원리를 규명했다고 29일 밝혔다.
연구팀은 해마의 장소 정보 입력이 시작되는 부위로 알려진 '치아이랑'의 뇌 세포를 관찰해 새로운 환경을 학습하면서 장소 세포가 생성되는 과정을 연구했다. 트레드밀에서 마우스를 27일동안 훈련하며 치아이랑을 구성하는 뇌세포인 이끼세포와 과립세포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새로운 공간에 놓였을 때 과립세포 내에 존재하는 장소세포는 사물의 위치 정보를 나타내거나 일정한 간격의 거리의 정보를 나타냈다. 점차 공간에 익숙해지고 학습된 후에는 사물의 위치 정보와 거리 정보를 나타내는 세포들은 소멸되고 특정 장소를 나타내는 장소세포들이 점차 늘어났다.
연구팀은 이러한 학습에 따른 점진적 세포활동 변화를 신경망 모델 중 하나인 경쟁학습 모델을 통해 재현, 이끼세포 또한 과립세포와 상호작용을 통해 장소 기억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 이끼세포의 활동이 과립세포가 사물 위치 정보에서 공간의 위치기억으로 변화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공간의 탐색과 기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발표됐지만 공간에 익숙해지면서 기억하게 되는 장소 세포가 어떻게 생성 되며 변화 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었다.
세바스쳔 로열 박사는 "해마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크게 공헌함으로써 인공지능 기반의 신경공학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기억 상실, 알츠하이머, 인지장애와 같은 해마의 손상과 관련된 뇌질환을 이해하고 치료 예방하는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 기억하는 방법

언어적 기억 기법과 시각적 기억 기법 중 자신에게 무엇이 더 적합한지 모르겠다면, 다음을 자문해 보세요. 누군가가 실행 방법을 보여주는 것보다 설명서를 읽는 것을 더 선호하나요? 가사를 잘 외우거나 말솜씨가 뛰어난가요? 대답이 ‘예’라면, 다음에 설명하는 언어적 기억 기법을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덩이짓기

덩이짓기(Chunking)는 기억하기 쉽도록 항목을 그룹으로 만들어 기억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비록 휴대폰이 우리를 대신해서 많은 정보를 기억해 주지만(솔직히 말해서, 요즘 배우자의 휴대폰 번호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주민등록번호나 장 볼 목록을 기억하는 것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여러 장소에서 근무하는 팀을 관리한다면 덩이짓기 기법은 모든 팀원이나 프로젝트를 기억할 수 있는 좋은 기법으로, 끊임없이 해당 정보를 찾아보지 않아도 되도록 해줍니다. 장소를 지역, 부서, 팀 규모 또는 첫 글자(예: Miami, Minneapolis, Memphis)에 따라 나누세요. 각 섹션은 기억하기 좋은 개수인, 마법의 숫자 7개 이하가 되도록 합니다. 각 카테고리에 몇 가지 항목이 있는지 기억하려고 하면 덩이짓기 기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기가 훨씬 쉽다는 점을 발견할 것입니다.

2. 철자 암기법 또는 두운법

덩이짓기 기법과 비슷하게, 철자 암기법은 목록이나 그룹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각 단어의 첫 번째 글자로 두문자어를 만들어서 개별적인 부분을 기억하는 것보다 더 쉽게 기억하도록 합니다. SMART 목표라는 것을 들어보셨나요? 두문자어는 SMART 목표의 Specific(구체적이고), Measurable(측정할 수 있고), Attainable(달성할 수 있고), Relevant(관련있고), Time-based(기한이 정해져 있는)라는 각 단계를 훨씬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HR 부서나 물류 부서 혹은 회계 부서에서 일하고 있다면 업무를 할 때 두문자어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할 것입니다. 두문자어가 의미하는 바를 기억해두면 업무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두문자어를 만들 수 없다면 아크로스틱(Acrostic)을 사용해 보세요. 개념은 매우 비슷하지만 각 단어의 첫 번째 글자를 사용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짤막한 시를 만드는 것입니다.

  • 제나 지원할 준비되어 있습니다
  • 소한 일부터 큰일까지
  • 의 업무 루틴을 자동화합니다
  •  일 목록뿐만 아니라
  • 로젝트 워크플로의 모든 부분

정보를 보유하기 위해 두운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두운법은 이름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새로운 동료의 이름이 Andrew(앤드류)라면, 처음 만났을 때 ‘애널리티컬 앤드류(Analytical Andrew)’나 ‘어메이징 앤드류(Amazing Andrew)’처럼 두운법을 사용해서 이름을 기억하면 다음에 회사 식당에서 동료를 마주쳤을 때 이름을 기억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노래로 부르기

예를 들어, 직장에서 집으로 운전해서 가던 중 라디오에서 오랜만에 듣는 노래가 흘러나옵니다. 볼륨을 높이고 모든 가사를 기억하면서 노래를 따라부릅니다. 만약 이런 일이 종종 있었다면, 장기 기억이 음악을 아주 잘 저장한 것입니다.

정보를 기억할 때 노랫말이나 멜로디의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 기억하기 쉬운 노래를 만들어 지루하거나 복잡한 것을 재미있는 선율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회사의 성장률에 수치를 미팅에서 기억할 때 유용합니다. 중요한 미팅 중에 갑자기 노래를 부르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4. 운 맞추기

운을 맞추는 것은 기억 기법 중에서도 가장 사용하기 쉬운 기법일 것입니다. 자장가를 떠올려보세요! 자장가는 아주 쉽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아사나(Asana)의 로마나(Romana)’와 같이 네트워크 이벤트에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서든 제품명을 제품 라인에 연결하든 운을 맞추는 것은 정보를 더 잘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을 맞출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운을 맞출 수 있다면 무언가를 훨씬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쌓기 기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기법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토대로 쌓아 나가는 기법입니다. 연상 및 연결을 사용하여 주제에 대한 전문성이나 지식을 넓힙니다. 이 기법의 핵심은 단순히 사실을 기억할 뿐만 아니라 이를 익히고 논리의 그물망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채용 매니저이며 회사에 관한 정보를 기억하고 암기하는 것이 업무의 일환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물론, 커닝 쪽지를 준비해서 면접 도중에 중요한 날짜와 숫자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정보를 기억하고 자유롭게 기억할 수 있다면 업무를 함께 하고자 하는 지원자와 채용 매니저 모두에게 상황이 자연스럽게 흘러갈 것입니다.

6. 반복  

주입식 학습이라고도 불리는 방식인 반복은 어떤 것을 계속해서 되풀이하여 지루할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이기도 합니다. 두뇌가 정보를 부호화하고 저장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하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간헐적인 반복이 핵심입니다!

심리학자이자 “The Owner’s Manual for the Brain”의 저자 Pierce Howard는 많은 지적 능력이 필요한 업무는 “새로운 신경계가 고착될 수 있도록 간격을 두어야 한다”라고 조언합니다.

다음에 웨비나를 들을 때 기억하고 싶은 것을 메모하세요. 웨비나 이후 잠시 시간 간격을 두고 다른 작업을 한 뒤에 메모한 내용을 다시 읽어보세요. 이렇게 학습, 일, 휴식의 루틴을 반복하고 학습 세션 사이에 두뇌가 정보를 부호화하고 저장할 충분한 시간을 두면 기억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시각적 기억 기법

언어적 기억 기법이 맞지 않는다면, 시각적으로 기억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종종 머릿속으로 이미지나 그림을 떠올리고 상상력이 풍부하다면 시각적으로 기억하는 것이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시각적으로 기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억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7. 스토리텔링 또는 연결 짓기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며 긴 내용의 목록을 기억해야 한다면 이 기법이 유용할 것입니다. 이 기법은 전체 목록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하나의 항목을 다음 항목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짓기 기법이라고도 합니다. 목록의 첫 번째 항목만 기억하면 연결 짓기를 통해 다른 모든 내용을 연결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이 기법의 장점입니다.

이야기를 더 과장할수록 기억하기 더 쉽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배우 Barry Reitman은 할 일 목록을 기억하기 위해 연결 또는 스토리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8. 플래시 카드

정보를 적어 두는 것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보를 더 쉽게 기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색상, 제목, 부제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플래시 카드는 정보를 기억하기 더 쉬운 덩어리로 세분화합니다.

플래시 카드 기법은 간헐적 반복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지식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기억하기 쉬운 것보다 어렵거나 새로운 내용을 더 자주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물 플래시 카드에 수기로 적기가 싫다면 Brainscape와 같은 앱을 사용하여 가상 플래시 카드로 학습해 보세요.

플래시 카드는 피치 발표나 연설 준비에 사용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플래시 카드는 눈에 띄지 않게 쥐고 있기 쉽고 방향을 잃었을 때 빠르게 훑어볼 수 있으므로 이중 안전장치가 됩니다.

9. 마인드맵

마인드맵은 훌륭한 도구입니다. 마인드맵은 팀과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 할 때뿐만 아니라 나중에 기억하기 위해 정보를 시각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템플릿을 사용하거나 화이트보드 혹은 종이에 실물로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보의 여러 부분이 섹션(덩어리)에 따라 정리되고 색상을 사용하여 구조를 더 추가할 수 있으므로 기억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또한, 어떤 경로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기억하는 연결 짓기 기법을 사용하여 기억의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10. 장소 기억법

셜록 홈스를 연기한 Benedict Cumberbatch가 BBC TV 드라마에서 이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드라마에서 셜록 홈스는 장소 기억법을 기억의 궁전이라고 부르는데, 셜록 홈스 같은 천재 탐정이 아니고서야 누구도 사용할 수 없는 기법처럼 보입니다.

다행히도 장소 기억법 혹은 기억의 궁전 기법은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것보다는 훨씬 덜 복잡합니다. 얼굴, 목록 또는 숫자 같은 정보를 저장하는 데 가장 적합하며, 연결 짓기나 연상을 통한 스토리텔링 기법과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자신의 방이나 부엌과 같이 안팎으로 자세하게 알고 있는 장소를 떠올려 보세요. 예를 들어, 잠자기 전 루틴을 하거나 아침에 커피를 만들 때 하는 것을 떠올리며 이 장소에 있는 일련의 사물이나 장소를 시각화하세요. 그런 다음, 기억하고 싶은 각각의 항목을 물건이나 장소와 연관 지으세요. 정보를 기억하고 싶을 때 그 장소를 시각화하고(기억의 궁전으로 가는 것) 그 정보를 인출합니다.

장소 기억법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기억의 궁전의 크기를 확장하기가 쉬워집니다. 결국, 집 전체를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게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4. 기억력 향상시키는 방법

좋은 소식은 두뇌는 근육이며 기억하는 것은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시간을 투자하고 연습하면 누구나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 신체를 보살피는 것처럼 뇌가 성능을 발휘할 힘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모두 건강하고 탄탄한 두뇌를 길러내는 데 중요한 측면입니다. 직원들이 프로젝트 관리 삼각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처럼 건강의 핵심은 균형입니다. 뇌가 정보를 부호화하고 저장할 시간을 주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 또한 필수적입니다.

과도한 정보를 덜어내는 방법

뇌를 단련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언제나 모든 것을 기억하기란 불가능합니다. 다행히도, 머릿속에 있는 컴퓨터에 과부하를 주지 않고 올바른 디지털 툴을 사용하여 과도한 정보를 덜어낼 수 있습니다.

  • 할 일 목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모든 작업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작업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고 중요한 문서와 연결하여 팀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할 일 목록 소프트웨어의 가장 좋은 점은 예정된 할 일 목록을 알리는 리마인더를 설정할 수 있어 업무가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팀이 협업 비중이 높고 할 일을 서로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면 작업 관리 소프트웨어로 자신의 업무와 다른 사람의 업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를 얼마나 잘 기억할 수 있는지와는 상관없이 업무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업무를 위임하고 할 일을 추적하기 위해 동료와 교류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계획대로 업무를 진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울 24시 약국(휴일지킴이 약국)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